작성일 : 10-08-25 11:43
[영어홀릭기사] 영어회화 잘하고 싶다면...
 글쓴이 : 영어홀릭
조회 : 5,953  

영어회화 잘하고 싶다면 ‘영어쓰기’를 시작하라

2010년 08월 24일 00:08 [정경뉴스]

 


수능시험에서 듣기평가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국가 영어능력 인증시험 도입과 입학사정관제에 이르기까지 영어입시에 대한 보도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입학사정관제에 따라 앞으로는 대학마다 영어평가의 기준이 달라질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며 2016년 이후에는 영어영역을 국가 영어능력 평가로 대체할 것으로 보이면서 학부모들의 고민도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이처럼 변화하는 영어입시환경 속에서 많은 부모들이 보다 좋은 영어교육을 위해 분주하게 뛰고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여전히 영어공부를 하는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공부, 어떻게 시키면 좋을까?

영어홀릭(http://www.eholic.co.kr) 나병철 대표는 ‘영어쓰기’를 통해 간단한 영어문장 만들기 실력을 쌓아주면 2개월 내에 영어쓰기가 가능하며 더불어 영어회화실력 향상효과도 볼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영어쓰기로 어떻게 영어말하기 실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일까? 나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영어회화를 잘하고 싶다면 영어쓰기가 우선이다

미국 유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면서도 절실히 향상시키고 싶어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쓰기이다. 틀린 표현이나 우스운 표현을 써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정리할 수 있고 스스로 잘못된 것을 파악해가는 과정을 통해 풍부한 문장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쓰기의 중요성은 단지 여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쓰기는 바로 영어읽기와 말하기에 연결이 된다. 영어를 쓸 수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영어에 대한 기본체계가 잡혀있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고 기본기가 잡혀 있다면 말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이처럼 영작으로 영어를 공부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어휘와 해석능력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문장들을 통해 회화는 물론 문법까지 저절로 익힐 수 있게 된다.


◇영어쓰기가 어려운 이유는 ‘잘못된 학습패턴’이 문제

많은 부모들이나 학생들이 영어에세이는 뛰어난 실력을 가진 학생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단문을 통한 영작실력을 차츰 키워나가며 훈련을 거듭하다보면 에세이작성도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영어읽기와 듣기, 쓰기, 말하기에 있어서 상당수가 쓰기가 가장 어렵다고 말하기 마련이다. 이는 정해진 문법규칙과 패턴문장에서 단어만 바꿔가는 방법으로 잘못된 영어쓰기 학습법을 반복해왔기 때문이다.

문법에 대한 기본지식 없이도 보다 길고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어와 영어의 어순차이를 이해하고, 단어를 바꾸는 것보다는 문장을 길게 늘려 쓰는 훈련을 반복하는 것이 좋다.

ex) 영어 문장은 기본적으로 ‘주인공+동작+(대상)’순서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 더 긴 문장을 쓰고 싶다면 ‘전치사/to/that'을 이용해서 늘려 쓰면 된다.

I live in Seoul.
I want to eat something.
I think that you are honest.

위와 같은 방법으로 훈련을 반복하다보면 큰 어려움 없이 자연스럽게 긴 문장을 쓸 수 있으며 초등학생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쉽게 영작실력을 쌓을 수 있다.


◇영어쓰기, 간단한 메모습관부터 시작해보자
해외로 어학연수를 다녀온 사람들을 보면 영어말하기에 거침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실력이 정말 뛰어나서라기보다는 익숙함에서 오는 ‘자신감’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일정 기간 영어환경에 노출되면 영어에 대한 불편함이나 두려움이 사라지는 것이다.

그러니 영어말하기와 쓰기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무조건 많이 접하고 반복하면서 영어를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문장의 정확한 해석이 가능하고 어느 정도 문장을 만들어서 쓰고 말할 수 있다면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많이 읽어보고 간단한 쓰기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다. 패션 잡지든 만화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관련된 영어책을 자주 접하면 자연스럽게 영어표현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신의 스케줄 정리나 영어일기쓰기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특히 영어로 자신이 하고 있는 말이나 생각을 짧게 메모를 해두고 나중에 사전이나 전자사전을 통해 문법이나 표현을 확인해보는 일을 습관화하면 영어쓰기능력에 큰 도움이 된다.